투싼 트렁크 여는법|고장으로 오인하기 쉬운 상황 6가지

아무리 눌러도 열리지 않는 투싼 트렁크 때문에 당황하신 적 있으신가요? 급하게 짐을 넣거나 빼야 하는데, 스마트키도, 실내 버튼도 먹통일 때의 그 막막함. ‘아, 또 고장인가? 수리비 깨지겠네’ 하는 걱정이 앞서시죠?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는 고장이 아니라 간단한 설정 변경이나 사소한 오해에서 비롯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문제는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1분 만에 해결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투싼 운전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트렁크 문제, 고장으로 오인하기 쉬운 상황 6가지와 그 해결법을 속 시원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투싼 트렁크 문제 핵심 요약

  • 차량 설정 메뉴에서 파워 테일게이트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트렁크 뒤에 서 있기만 해도 자동으로 열리는 스마트 테일게이트 기능 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 차량 배터리 방전 또는 스마트키 배터리 부족은 트렁크 작동 불량의 주된 원인 중 하나입니다.

투싼 트렁크, 어떻게 열어야 할까? 기본 사용법 총정리

가장 기본적인 트렁크 여는 방법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일 수 있지만, 의외로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가볍게 확인해 보세요. 투싼은 모델과 연식, 옵션에 따라 트렁크(테일게이트)를 여는 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스마트키(리모컨)를 이용한 방법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스마트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키에는 트렁크 열림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1초 이상 길게 누르면 ‘띠링’ 소리와 함께 잠금이 해제되거나 전동으로 열립니다. 파워 테일게이트 옵션이 있는 모델(신형 NX4, 더 뉴 투싼 등)의 경우, 버튼을 길게 누르면 자동으로 트렁크가 끝까지 열리고, 다시 길게 누르면 닫힙니다. 만약 잠금만 해제되는 모델이라면, 버튼을 누른 후 트렁크 외부의 버튼을 눌러 직접 열어야 합니다.



실내 버튼으로 열기

운전석 좌측 하단, 보통 핸들 좌측 아래를 보면 트렁크 열림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키와 마찬가지로 트렁크를 열 수 있습니다. 파워 테일게이트가 적용된 차량은 이 버튼을 눌러 열고 닫는 것이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버튼은 ‘P’ (주차) 상태에서만 작동하는 경우가 많으니, 기어 위치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렁크 외부 버튼 사용법

현대 로고 아래나 번호판 위쪽에 숨겨진 트렁크 외부 버튼(래치)을 눌러서 여는 방법입니다. 이는 차량의 모든 도어락이 잠금 해제 상태일 때만 작동합니다. 스마트키를 소지하고 있다면, 별도로 잠금을 해제하지 않아도 버튼을 눌러 트렁크를 열 수 있습니다. 스마트키를 인식하는 범위 내에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고장으로 오해하기 쉬운 상황 TOP 6와 해결책

자, 이제부터가 본론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기본적인 방법으로도 트렁크가 열리지 않을 때, 우리는 ‘고장’을 의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서비스센터에 가기 전에 아래 6가지 상황을 먼저 점검해 보세요. 의외로 간단하게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상황 1: 차량 설정 메뉴에서 ‘파워 테일게이트’ 기능이 꺼져 있을 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실수입니다. 특히 신형 투싼(NX4) 오너분들이 자주 겪는 문제인데, 차량 설정에서 ‘파워 테일게이트’ 기능 자체가 비활성화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이 기능이 꺼져 있으면 스마트키나 실내 버튼을 아무리 눌러도 전동 트렁크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마치 고장 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설정 문제일 뿐입니다.



해결 방법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설정’ 메뉴로 들어가세요. 보통 ‘차량’ → ‘도어/테일게이트’ 또는 ‘편의’ 항목에서 ‘파워 테일게이트’ 또는 ‘스마트 테일게이트’ 관련 옵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에 체크 표시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꺼져 있다면 활성화해주세요. 사용자 매뉴얼을 참고하면 더 정확한 메뉴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메뉴 경로 (모델별로 상이할 수 있음) 확인 사항
설정 → 차량 → 도어 ‘파워 테일게이트’ 체크 여부
설정 → 차량 → 편의 ‘스마트 테일게이트’ 체크 여부

상황 2: ‘스마트 테일게이트’ 자동 열림 기능만 믿고 있을 때

양손에 짐을 가득 들었을 때 정말 유용한 기능이죠? 바로 ‘스마트 테일게이트’입니다.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트렁크 뒤쪽으로 접근하면 몇 초 후 경고음과 함께 자동으로 트렁크가 열리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다고 해서, 수동으로 버튼을 눌러 여는 기능이 먹통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간혹 이 자동 열림 기능에 익숙해져서, 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면 고장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결 방법

우선 스마트 테일게이트 기능이 차량 설정에서 활성화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세요. 기능이 켜져 있는데도 작동하지 않는다면, 스마트키를 몸에 지니고 트렁크 뒤 약 50~100cm 거리에서 3초 이상 기다려 보세요. 차량이 스마트키를 인식하고 기능을 작동시키는 데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차량의 도어가 모두 닫히고 잠긴 상태에서 15초가 지나야 활성화되는 조건이 있을 수 있으니, 이 점도 참고하세요. 센서 인식에 방해가 될 만한 장애물이 없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상황 3: 차량 또는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 문제

전기로 작동하는 모든 장치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입니다. 차량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약해지면 파워 테일게이트 같은 전력 소모가 큰 장치는 당연히 작동하지 않습니다. 실내등이 희미하게 들어오거나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다면 배터리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키의 배터리가 다 닳았을 때도 리모컨 신호가 약해져 트렁크가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차량 배터리가 문제라면 긴급 출동 서비스를 통해 점프 스타트를 하거나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스마트키 배터리 문제라면, 보통 동전 모양의 리튬 배터리(CR2032 등)를 교체해주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임시방편으로 스마트키를 직접 운전석 도어 키 홀에 꽂아 문을 연 뒤, 시동 버튼에 스마트키를 직접 대고 시동을 걸어 차량 전력을 확보한 후 트렁크 버튼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상황 4: 기어 변속 레버가 ‘P(주차)’ 위치에 없을 때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설정입니다. 대부분의 차량은 주행 중이나 다른 기어 위치(‘N’, ‘D’, ‘R’)에서 트렁크가 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어 변속 레버가 반드시 ‘P’ (주차) 상태에 있을 때만 실내 트렁크 열림 버튼이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급한 마음에 기어를 바꾸지 않고 버튼부터 누르다 보면 “어, 왜 안 열리지?” 하고 당황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가장 간단한 해결책입니다. 차량을 안전하게 정차한 후, 기어 변속 레버를 ‘P’ 위치로 완전히 옮겼는지 확인하세요. 그리고 다시 한번 실내 트렁크 열림 버튼을 눌러보세요. 올 뉴 투싼, 더 뉴 투싼, NX4 등 대부분의 투싼 모델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안전장치입니다.



상황 5: 트렁크 높이 조절 설정 오류 또는 초기화 필요

파워 테일게이트에는 사용자가 원하는 높이까지만 열리도록 설정하는 ‘높이 조절’ 기능이 있습니다. 지하 주차장처럼 천장이 낮은 곳에서 유용한 기능이죠. 하지만 이 설정값이 잘못되거나 내부 시스템에 일시적인 오류가 생기면 트렁크가 완전히 열리지 않거나 닫히지 않고 ‘삑삑’ 소리만 내며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고장으로 오인하여 불필요한 수리를 맡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해결 방법

파워 테일게이트 초기화(리셋)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수동으로 트렁크를 원하는 최대 높이까지 끝까지 열어줍니다.
  2. 트렁크 안쪽에 있는 닫힘 버튼을 ‘삐’ 소리가 날 때까지 약 3초 이상 길게 누릅니다.
  3. 소리가 나면 설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다시 버튼을 눌러 정상적으로 닫히고 열리는지 확인합니다.

이 방법으로 대부분의 높이 설정 오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매뉴얼을 보면 더 정확한 초기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황 6: 비상시 수동으로 여는 법을 모를 때 (궁극의 해결책)

차량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었거나, 퓨즈가 끊어지는 등 모든 전자 장비가 먹통이 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외부나 실내의 어떤 버튼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런 응급 상황에서는 트렁크를 수동으로 열어야만 합니다.



해결 방법

투싼 트렁크 내부에는 비상시를 위한 수동 잠금 해제 장치가 있습니다.



  1. 먼저 뒷좌석을 통해 트렁크 공간으로 진입해야 합니다.
  2. 트렁크 도어(테일게이트) 안쪽 중앙 잠금장치(래치) 부분을 보면 작은 덮개나 홈이 있습니다.
  3. 스마트키에 내장된 비상키나 일자 드라이버 등을 이용해 이 덮개를 열면, 안에 레버가 보입니다.
  4. 이 레버를 밀거나 당기면 ‘철컥’ 소리와 함께 트렁크 잠금장치가 수동으로 해제됩니다.

이 방법은 말 그대로 비상 상황을 위한 응급조치이므로, 이후에는 반드시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근본적인 원인(퓨즈 문제, 잠금장치 자체의 기계적 결함 등)을 점검하고 정비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루링크 같은 원격 제어 어플로도 열리지 않을 때 시도해 볼 수 있는 마지막 방법입니다.



초보 운전자를 위한 추가 팁

SUV인 투싼은 트렁크 공간 활용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트렁크가 열리지 않는 문제는 사소하지만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말고, 오늘 알려드린 6가지 상황을 차근차근 점검해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가 점검을 통해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만약 위의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그때는 퓨즈 박스를 점검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